HP MicroServer Gen 8의 기본 PSU 는 델타의 150W (효율 70% 정도의 일반 파워)를 고 있습니다. Smart Array P420, 3.5" LFF * 4 , 2.5" SFF * 5 개 (HDD 4개, SSD 1개), Intel Pentium G2020T 정도가 구성 되어있었는데요. 여름이 시작되는 6월 부터 3.5" LFF, 3TB SATA RAID Array 가 자꾸 사용 불가로 나오거나, Offline 으로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.
아마도 추측컨데, RAID 로그 (ADU) 상에서는 Last Failure Reason 이 Hot Remove 였기 때문에, 시스템이나 RAID 컨트롤러의 문제는 아닌것 같았고, 날씨가 더워지면서 쿨링 팬에서 더 높은 전력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? 싶어 파워 서플라이를 교체 하였고, 결과적으로는 더운 여름을 에어컨 없이 무사히 넘길 수 있었습니다.
하긴, 고작 150W 의 파워 서플라이로 디스크 9개, 인텔 CPU 를 굴리는건 애초부터 무리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. -_- (G2020T의 TDP 가 약 35W 였고, N36L 부터 12W,15W,25W 수준이었으니까 디스크 수량은 문제 없다고 하더라도 CPU 쪽은 무리였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긴하네요.......)
MicroServer 에서는 Flex ATX 타입의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합니다. 간혹 Mini-ITX 를 위한 TFX 파워 시스템과 혼동하실 수 있는데요, TFX와 Flex ATX 는 전혀 다른 크기의 폼팩터 입니다. NEWEGG 같은 곳에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모델의 Flex ATX 파워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. 파워 서플라이 하나 사려고 배송대행하기엔 무리여서 국내 오픈 마켓에서 80 PLUS 규격의 250W 인 Enhance ENP-7025B 벌크 제품을 구매 했습니다. (배송료 따져보면, 사실 별로 차이도 안나요)
Enhance ENP-7025B
NHP 시스템에는 DISK UID 가 없어서 임시방편으로 디스크의 시리얼을 라벨링 해둔 것인데
먼지 붙는 건 기존 시스템(N54L)이나 GEN8 이나 별 차이 없네요.
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하기 위해서 추가 디스크 가이드를 제거하고, 교체를 진행합니다.
기존 파워 서플라이의 소켓과 조금 차이가 있는데, 대충 긴걸로 그냥 돌려서 고정시키면 됩니다. -_-
교체 완료 후 남은 150W 파워는 어디다 팔 수 있으려나?
일단, 파워 부족으로 인한 디스크 시스템은 안정화 했습니다만 장단점이 있네요. 기존 델타 파워에 비해 소음이나 효율이나 모두 좋아지긴 했지만 (체감상 소음은 1/2 수준으로) 파워 교체 후에 ILO 에서 Power State 외의 다른 파라미터들은 전혀 읽을 수 없는 건 단점으로 부각 되네요. (High Efficiency Mode 같은게 작동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) 다만, 파워 서플라이 교체를 통해 E3 Xeon 등의 높은 TDP 의 CPU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. (E3 CPU 가격이 좀 떨어지면 고민해볼 예정-_-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