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DSL로 마리오카트와 테트리스의 무선랜 대전을 해보고 싶어서 찾아보았는데,
PSP와는 달리 닌텐도 WiFi Connector(WFC)는 ad-hoc 릴레이 모드를 지원하지 않더군요.
오로지 AP를 통한 접속만을 지원합니다. (일본 내 서비스인 AOSS등도 있긴 하지만... 열외 -_-)
무선 AP가 없는 사용자들을 위하여 닌텐도에서는 정식으로 'Nintendo Wifi USB Connector' 라는 USB 무선랜카드를 발매했습니다.
( http://wifi.nintendo.co.jp/usb-connector/index.html ; 실제로는 버팔로사의 무선랜카드 OEM)
일반 USB 타입 무선랜카드와 거의 동일한 형태이지만, 이 USB커넥터의 경우는 동봉된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AP모드를 지원합니다.
물론 일반 무선 랜카드의 경우도 드라이버를 통해서 AP모드를 지원하면 충분히 WFC에 접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.
하지만, 제가 가지고 있던 USB 랜카드 NETGEAR MA111 USB 랜카드는, AP모드를 지원하지 않아서
NDSL와의 통신이 불가능 하였습니다. -.-; 그래서 무선AP를 살까말까... 고심중이었는데,
hayang형님 께서 한줄기 빛을 내려 주셨으니... NETGEAR FWAG114 였습니다.
다나와에서 모델명을 검색해보니, 100메가 WAN, 4포트 유선랜, IEEE802.11b/g/a까지 지원하는 트리플밴드 AP에 (덜덜덜;;)
VPN(IPSec) 방화벽 기능까지 있는 기업용 모델(ProSafe)이더군요. -_-;
생각치도 못했었는데 이 무선 라우터 덕분에 NDSL, PSP에서의 무선 게이밍 환경도 -_- 구축하게 되었습니다.
(더이상 크로스케이블을 이용한 인터넷 공유를 하지 않아도 되고...)
FWAG114 AP를 설치한 뒤에는 언제 그랬냐는듯이 무선랜을 한번에 잡았습니다.
처음에는 당연히 NDSL에서도 ADHOC모드를 지원할꺼라고 생각했었기에.. 시도했던 삽질들.. 어흑-_ㅠ)
WFC접속 설정 후에 프렌드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접속을 했는데..
실제로 플레이 해본 느낌은 조금 어색하더군요. ^^;; 너무 PC용 온라인 게임에 익숙해져 있어서인지 적응이 안되는것은 사실이었습니다.
게임에 채팅모드가 있는것도 아니고.. 그냥 WoW에서 닥돌만 하는 느낌이랄까.. -_-
그도 그럴것이 이런 휴대용 게임기들을 통한 네트웍 게임의 경우에는
확실히 오프라인으로 모여서 하는 재미를 더 느낄수 있도록 기획된것 같아서,
인터넷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과의 게임 혹은 커뮤니케이션은 쉽지가 않았습니다.
(절대 상대방이 저보다 잘해서 그랬던건 아니었습니다. -_- 크앙)
국내 '닌텐도 WFC'호환 공유기 리스트(업데이트중)
닌텐도 공식 WFC 호환 공유기 리스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