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softwares/quick reference

라이트룸 EXIF 메타 데이터 설정

디지털 카메라로 찍는 JPG 파일에는 EXIF(EXchangeable Information File)라는 이름의 데이터로 카메라 정보(렌즈)/촬영정보(날짜,조리개,셔터) 등이 자동으로 입력되는데, 이 데이터에 추가로 사진을 찍은 개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. 이 정보를 입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일반적으로 웹상에서 돌아다니는 사진에서 본인의 사진임을 표기하는 워터마크의 개념으로 주로 입력합니다. (물론, 이 정보는 수정하여 변조 될 수도있고, 웹의 업로드 툴등을 통해 리사이즈되면서 EXIF 데이터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) 캐논 EOS DSLR 의 예를 들면, EXIF Artist 정보가 카메라에 입력(설정)된 소유자(Owner)의 이름으로 대치가 되는데, 경험상으로는 이 과정이 투명(?)하지가 않아서 제대로 안 들어가거나, 변경/컨버팅 과정에서 유실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.

EXIF와는 별도로, 기본적인 촬영 정보 외에 추가로 메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IPTC(International Press Telecommunications Council) 혹은 XMP(Adobe)가 있는데, 라이트룸에서는 EXIF 데이터를 직접 수정하지 못하고 이 IPTC 정보만을 취급할 수 있습니다. IPTC 에선 EXIF 데이터와의 호환을 위해 EXIF 의 각각의 데이터 항목에 대해 IPTC 데이터를 매칭 해두었습니다. 항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 결과적으로는 EXIF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으나, 이 데이터는 IPTC를 통해서만 가능하다. 입니다. XMP는 별도의 파일로 사이드카 파일로 되며 리터칭 등의 변형 정보를 담고 있으니, EXIF 나 IPTC와는 조금 다른 형태의 메타 파일입니다.

라이브러리 탭에서 메타데이터 메뉴 드랍다운, '메타데이터 사전 설정 편집...' 에서 IPTC 작업자 별 사전 설정(Preset)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 수정된 메타데이터의 설정은 라이브러리의 '메타데이터' 항목에서 적용이 가능하며, 이 사전 설정 "없음"에서 생성된 사전 설정으로 기본 적용은 안 되는 것 같습니다. 한 개 혹은 여러개의 사진을 선택 후에 사전 설정된 메타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적용하여야 합니다. 그 후에 내보내기(Export)를 하면 최종적으로 적용된 EXIF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references
http://lightroomsecrets.com/2009/11/metadata-presets/
http://haydnwilliams.com/blog/wp-content/uploads/2008/03/lr_exiftool_mapping.pdf